btn-close

지은이의 서가

카르페 라틴어 한국어 사전 분투기(1)

도서출판 문예림 2019-11-28 조회수 : 793

베스트셀러 <라틴어수업> <로마법수업> 저자 한동일이 집대성한 라틴어 사전
한동일의 ‘카르페 시리즈’ 그 두 번째
카르페 라틴어 한국어 사전으로의 완전한 탄생
이순용 선생님께서 집대성하신 <라틴 한글 사전>을 처음 접한 것은 사전이 처음 출간되던 2009년이었다. 나는 이 사전을 찬찬히 훑어보며 한 개인이 혼자서 이렇게 방대한 작업을 해냈다는 사실에 그저 놀랐고 그 수고에 경의를 표할 뿐이었다. 그리고 내 공부를 위해 선생님의 <라틴 한글 사전>을 <라틴 이탈리아어 사전>과 비교해 가며 꼼꼼히 읽어 내려갔다. 그리고 어쩌다 오탈자나 약간의 오류들을 발견하면 그것을 책에 옮겨 적어 놓았다. 사전이 처음 발간된 2009년부터 그렇게 하기 시작하여 3-4년의 시간이 흐르자 <라틴 한글 사전>을 A부터 Z까지 모두 확인하게 되었다.
오늘날 가톨릭 교회의 사제가 되려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신학대학에 입학하거나 대학 졸업 뒤 사회생활을 하다 가톨릭 대학교 신학과에 입학하여 사제가 되는 과정을 밟는다. 필자가 신학교에 다닐 때만 해도 2학기만 의무로 라틴어 수업을 들어야 했고, 나머지 2학기는 원하는 사람만 선택해서 들으면 됐다. 하지만 오늘날 신학교에 다니는 사제 후보자는 이보다 훨씬 더 짧은 기간에 라틴어의 맛만 대강 보고 만다. 
P1050876.JPG
(공저자 이순용(왼쪽)과 대표저자 한동일(오른쪽))
그래서 이전에 한 명의 독자로서 사전을 읽어내려 간 것과 달리 더 꼼꼼히 사전을 읽어 내려갔다.
원래 내가 만들고 싶었던 <라틴 이탈리아어 사전>과 비교해 손색이 없는 사전을 만들고 싶었는데 거기까지는 가지 못했다. 
출판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었는데 주변에서 일단 사전을 내고 그 이후에 계속 보완 작업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충고를 해 주었다. 
여러 아쉬움에도 불구하고 이 사전에는 그 어떤 사전에서도 볼 수 없는 이 사전만의 특징이 있다. 필요한 문법적인 설명과 동시에 라틴어 학습자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명사나 형용사, 동사 등의 불규칙 변화를 도표로 실었다는 점이다. 또한 뜻만 있는 단순한 <라틴 한글 사전>에서 더 나아가, 백과사전 같이 각 분야의 전문용어에 대한 설명도 최대한 함께 넣고자 했다.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사전을 보완해 가는 작업을 하고자 한다. 아울러 인용문은 가능한 원문 그대로 인용하였으나, 간혹 우리말에 좀 더 자연스럽게 수정하였음을 밝힌다.
‘평생의 업’으로 생각한 사전,
세 권 지난해 출간된 <교회법률 용어사전>와 <카르페 라틴어 한국어 사전> 다른 한 권은 내년에 나올 <카르페 이탈리아어 관용어 사전>이다. 


KakaoTalk_20191128_143612049.jpg
(카르페 라틴어 한국어 사전)




 ‘공부하는 노동자’로서의  삶 <출처: 경향신문 19.11.9자 토요판 커버스토리>
<카르페 라틴어 한국어 사전>을 만들다 병이 났다. “라틴어로 설명을 하고 필요하면 그리스어, 히브리어도 찾아서 풀이했어요. 제 욕심대로 하다가 죽는 줄 알았어요. 활자가 저를 찌르는 것 같고, 신물이 넘어오고….”
지긋지긋하다면서도 그는 다른 책들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다. “이 책(교회법률용어사전)은 지난해 나온 건데 2005년에 로마에서 교회법으로 박사학위를 받자마자 시작했어요. 사전이라기보다는 논문집이에요. 이탈리아어로 쓰여 있는데 원문을 번역해보니까 오역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저만의 사전을 만들기 시작했어요. 이건(카르페 이탈리아어 관용어 사전) 가제본인데 내년에 나올 거예요. 제 인생에 있어서 이 사전 세 권만큼은 마무리하고 싶었어요.”
그가 이런 사전을 만들고 번역할 수 있는 것은 너무 난해하여 지금은 바티칸 외에서는 쓰이지 않는 라틴어와, 이탈리아어를 비롯한 여러 유럽어 능통자이기 때문이다. 그가 만든 사전은 인문철학서에 가깝다. 그의 컴퓨터에는 아직 발표하지 않은 사전(원고) 두 권이 더 있다.
P1050938.JPG
(신간 <로마법 수업> 출간 기념 강의 중)

사전을 만드는 사람은 어떤 일상이란?
“제 별명이 ‘세븐일레븐’이었어요. 오전 7시부터 밤 11시까지 거의 쉬지 않고 공부했거든요. 2010년까지는 하루 공부량을 달력에 적었는데 한국 와서는 안 했어요. 패턴이 거의 똑같으니까 의미가 없더라고요.”
<카르페 라틴어 한국어 사전> 보러가기

<카르페 라틴어 한국어 사전> 분투기(2)에서 계속...